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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정부24 무료 발급 받는 법

by 만호1 2024. 10. 2.

110년 만에 처음으로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정부24에서 인감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11월1일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9월30일 부터 시범운영 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받는 방법, 신청가능대상, 발급제외대상등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시행

 

인감증명서란?

인감증명서는 본인의 도장(인감)을 주소지 주민센터에 사전 시고해 놓고 필요시 발급해 특정 도장이 본인이 신고한 인감임을 증명해 주는 서류 입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개요

■ 발급 시작일 : 2024년 9월30일 시범운영[본격 서비스:11월1일]

■ 발급방법 : 정부24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

■ 신청자격 : 본인만 신청 가능(대리인 신청 불가)

■ 수수료 : 무료(방문 발급시 600원)

 

정부24 인감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인터넷 신청 가능 대상

■ 일반용 인감증명서 : 면허 신청, 경력증명, 보조사업 신청등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춝하지 않는 용도로 발급 가능

인터넷 발급 제외 대상

■ 부동산등기, 자동차 매도, 증여, 상속등 재산권 관련 업무

■ 금융기관 제출용 인감증명서

 

인감대신 서명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절차

■ 정부24 접속 : PC로 정부24 접속 [PC에서만 가능]

■ 신청서 작성 : 전자서명(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과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진행 합니다.

■ 발급 용도/제출처 입력 : 인감증명서의 사용 용도와 제출처를 입력 합니다.

■ 발급 완료 : 발급 사실은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또는 휴대전화 문자로 본인에게 통보 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화면

 

인터넷 발급 기대효과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인감증명서를 인터넷으로 즉시 발급 받을 수 있어, 민원 처리 시간이 단축되고 비용이 절감 됩니다. 정부의 디지털 민원 서비스 확대에 따라 더 많은 민원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제공될 것으로 기대 됩니다.

 

마치며

인감증명서의 인터넷 발급은 110년 만에 이루어진 큰 변화로, 많은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것 입니다. 앞으로도 정부의 디지털 서빗가 더욱 발전하여, 국민이 삶이 더욱 편리해지기를 기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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